2024/11 6

앙드레 지드 ---좁은 문.

가장 영적인 것은 가장 세속적인 것과 연결되어 있고 가장 세속적인 것은 영적인 것과 연결되어 있다.가장 거룩하고 영적인 것을 추구하는 어린아이들 제롬과 알리사. 책 읽어내기가 고구마 물 없이 먹는 기분이 드는 책이다.성경에 가장 영적인 인물 엘리사는 영적 전투에 성공하고 도망갔지만 먹을 것과 쉼을 통하여 회복된다. 육적인 것은 반드시 영적인 것과 연결되어 있다. 주인공 알리사와 제롬이 이것을 알지 못했으리라.*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카테고리 없음 2024.11.30

미하일 고굴의 타라스 불바

길고 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싸움이 종전이 가까워지고 있는 듯하다. 고굴의 단편 외투나 코는 고굴의 작가의 탁월성을 드러내고 있다.타라스 불바는 러시아 정교도로 신앙심이 깊었고 그의 조국을 사랑한 카자크였다. 우크라니이나 사람들이 작은 소수로 강대국을 맞서 싸우는 모습은 카자크들의 용맹성과 애국심이 그들의 피 속에 포도주처럼 흐르고 있음을 타라스 불바를 읽으면서 느낀다. 조국을 사랑하는 아버지와 조국을 배신하고 폴란드의 용사가 되어버린 아들 안드리. 아들은 조국보다 아버지보다 여자를 사랑했다.그것 또한 인간 본성이니 어쩌랴.아버지의 한탄이 모든 부모의 한탄이기도 하다.*내가 너를 낳았으니 너를 죽이겠다*우크라이나의 전쟁이 빨리 끝나기를 소망한다.하나님과 조국을 사랑했던 카자크의 땅에 주님의 은총..

카테고리 없음 2024.11.24

토마스 하디의 오그라든 팔.

영국의 작가 토마스 하드는 불행한 여자의 이야기 테스로 유명하다. 그의 단편 소설 큰 울림이 있다. 그런데 여자들이 다 불행하다는 것이다. 그의 단편 소설 아들의 반대에는 엄마의 재혼을 반대하는 엄격한 목사 아들이 나온다. 아내를 위하여에서는 질투 때문에 자기의 인생을 망치고 남편과 아들 둘의 인생까지 망하게 한 여자가 등장한다. 오그라든 팔에서도 불행한 여자 둘이 등장한다. 로다와 로찌 부인. 성경 열왕기상 13장에는 우상 숭배한 왕 여로보암이 손이 말라버린 심판의 이야기가 나온다. 오그라든 팔의 이야기는. 전처의 저주가 후처댁의 팔이 말라가는 이야기다. 성경의 이야기를 차용한 것 같다. 아내를 버린 남편 그 문제 때문에 온 가족의 불행이 닥친 것이다. 피를 바꾸어 자기 팔을 고치겠다는 미신에 맹종하는..

카테고리 없음 2024.11.17

레마르크 --사랑할 때와 죽을 때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전도서 3;1-2 우유에 유통 기한이 있듯이 만사에도 유통 기한이 있음을 성경은 가르치고 있다. 인간 본성 자체도 지금을 가장 중요시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로버트 그린은 그의 책 인간 본성의 법칙에서 지금 보고 듣는 것, 이를테면 최신 뉴스, 트렌드, 주위사람들의 의견과 행동 아주 극적으로 보이는 것으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당신의 본성 중 동물적인 부분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레마르크의 소설의 무대는 2차 세계대전이 무대이다. 에른스트 그 레버와 엘리자베스는 3주간의 짧은 휴가 중에 결혼을 하고 이별을 하고 그 레버의 죽음으로 막을 내린다. 그 와중에 결혼을 하다니. 어쩌자고. 전장에서 군인으로 복귀한 그 레버..

카테고리 없음 2024.11.10

투르게네프의 아버지와 아들

부모와 자식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는 관계이다. 부모의 헌신과 사랑에도 아이들은 성가신 존재로 대한다. 사춘기만 들어서면 아이들은 부모와 대적 관계로 돌변한다. 성경에도 돌아온 탕자의 이야기는 유명하다. 그러나 투르게네프의 소설 아버지와 아들에 나오는 아들 바자로프는 끝내 어머니의 사랑과 아버지의 헌신을 대적하다가 허망하게 죽어버렸다. 이 소설의 마지막에 늙어버린 부모가 죽는 아들의 무덤 앞에 서 있는 장면이 슬프게 묘사되고 있다. 작가는 질문한다. 그 헌신과 사랑이 진짜 허무한 것일까? 무덤 옆에 무심하게 핀 꽃은 영원한 안식과 무심한 자연의 평안을 말해주는 것과 함께 영원한 화해와 영생을 말해준다. 자식을 키우는 인간이라 가슴이 먹먹하다. 아름다운 소설이다.

카테고리 없음 2024.11.09

다윗의 활의 노래

안톤 체호프의 슬픈 가정사는 유명하다. 어린 시절 매일 두려움에 힙싸여 살았다. 아버지 파벨 예고로비치는 지팡이나 채찍 혹은 손등으로 몇 차례씩 후려갈기곤 했다. 그의 아버지가 아들을 때리는 데는 악의나 분노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는 아버지를 떠나 혼자서 자신의 삶을 꾸리면서 진실로 아버지를 이해하게 되었다. 남몰래 자신의 인생을 괴로워하며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느끼고 본인의 울분을 타인에게 쏟아내고 싶어 했던 그의 아버지를. 아버지에 대한 이해가 토대가 되어 어느 날부터 부모에 대한 조건 없는 사랑이 밀려오는 것을 느낀 것이다. 어린 시절의 분노와 집착을 비워내고 아름다운 사람으로 성장했다 . "결혼 3년"에서도"산다는 것은"에서도 아버지는 폭군 아버지가 등장한다. 소설을 읽기 전에 작가의 인생을 들여..

카테고리 없음 2024.11.01